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내일 한·중 정상회담…동북아 정세 분수령

<앵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부인 펑리위안 여사와 함께 내일(3일)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합니다. 시 주석은 도착하자마자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 기자회견을 한 뒤에 국빈만찬에 참석합니다. 모레는 국회 방문과 서울대 특강, 한중 경제통상협력포럼 참석 같은 일정을 소화한 뒤에 저녁에 출국합니다. 시 주석의 방한은 동북아 질서가 요동치는 가운데 북한이나 일본 방문에 앞서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의미와 방문결과를 놓고 우리뿐 아니라 주변국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이승재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기자>

한·중 정상회담의 최대 현안은 '북한 핵' 문제입니다.

정부는 공동성명에 '북한의 4차 핵실험 반대' 같은 구체적인 표현이 담기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주철기/청와대 외교안보수석 : 북한의 도발 저지 및 북핵 문제의 실질적인 해결 추진에도 힘을 실어주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북한을 지나치게 압박할 수 없다는 기조를 유지해온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중립적 표현을 고수할 분위기입니다.

[류전민/중국 외교부 부부장 :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안정 유지는 중국 정부가 유지해온 기본 정책입니다.]

[김한권/아산정책연구원 중국센터장 : 대북정책이 바뀌었다거나 남북한관계 균형관계 유지 기조를 바꿀 생각이 없기 때문에, 북핵 불용을 쓰는 것은 중국 측으로선 받아들일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 개설이나 한중 FTA 협상 촉진 같은 경제분야에서의 의견 접근은 가능할 전망입니다.

특히, 집단 자위권 행사를 위한 헌법 변경 해석을 비롯한 일본의 우경화 움직임에 대해선, 강력한 경고를 담은 공동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중국 CCTV 인터뷰 : 일부 일본 정치인들의 잘못된 생각과 행동이 한일관계의 발목을 잡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시진핑 주석의 방한에는 부총리급 3명과 중국 경제계 주요인사 200여 명이 수행할 예정입니다.

우리 입장에선 대북 압박을 위한 중국의 협조가 절실한 동시에, 우방인 미국과 관계 유지를 위해선 한중 관계의 속도를 조절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 한중 정상회담은 양국관계의 새로운 이정표는 물론, 향후 동북아 정세의 분수령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박현철, 영상편집 : 남 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